아미(아름다운미소)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이란? 본문

일상/생활정보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이란?

씩씩한 유키공 2021. 1. 14. 11:16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은 선물만기곡선의 구조를 정의하는데 이용되는 용어입니다. 
시장이 콘탱고 상태일 때에는 선물계약의 (선도)가격은 현물가격보다도 높습니다. 
반대로, 시장이 백워데이션 상태일 때에는 선물계약의 가격은 현물 가격보다도 낮습니다. 

콘탱고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도 낮아서 우상향의 선물만기곡선이 형성됩니다.  이 시장은 콘탱고 상태입니다. 즉, 선물계약이 현물 가격 대비 프리미엄에 매매되고 있습니다.
실물인도되는 선물계약의 경우에는 콘탱고 상태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보관 비용, 보유비용으로도 알려진 금융 비용, 그리고 보험료 등 펀더멘털 요인들 때문입니다.
선물가격은, 시장참가자들이 미래의 예상되는 현물가격에 대한 전망을 바꿀 때마다, 그래서 선물만기곡선이 달라질 때마다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을 왔다 갔다 하면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합니다.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것을 어려운 말로 콘탱고(contango)라 합니다.

백워데이션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도 높아서 우하향의 만기곡선을 형성하였으며 백워데이션 상태로 역전된 경우입니다.
실물인도되는 계약에서는 생산공정의 지속 등을 위하여 실물상품을 보유하는 것이 나을 수가 있기 때문에 선물만기곡선이 백워데이션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재고보유에 대한 내재수익률을 나타내는 편의수익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의 수익률은 재고 수준과는 역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재고량이 많은 경우에는 편의수익률은 낮으며 재고량이 낮은 경우에는 수익률이 높습니다.

시간이 경과하며 선물계약이 만기가 되면서 선물가격은 현물가격에 수렴하게 됩니다. 
이 가격 수렴이 나타나지 않을경우  차익거래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일상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이란?  (0) 2021.01.14
순당좌자산  (0) 2020.10.06
주식에서 대용금이란?  (0) 2020.08.12
스토캐스틱(Stochastic)  (0) 2020.08.04
소부장 이란?  (0) 2020.07.30
토탈 리턴 스왑 (Total Return Swap, TRS)  (0) 2020.06.30
0 Comments
댓글쓰기 폼